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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KIA) 니로(Niro) 1세대, 현대(Hyundai) 아이오닉(Ioniq) 대표 하이브리드 비교
< 기아 니로 vs 현대 아이오닉 >
제원
제조사 | 기아 | 현대 |
모델명 | 니로 (1세대) |
아이오닉 (1세대) |
파워트레인 | 1.6 하이브리드 | 1.6 GDi HEV |
트림 | 럭셔리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
I N Q |
엔진 | I4 | I4 |
연비 | 하이브리드 (19.5 km/ℓ ) | HEV (22.4 km/ℓ) |
구동방식 | 전륜구동 | 전륜구동 |
변속기 | 자동(DCT) 6단 | 자동(DCT) 6단 |
중고시세 (20년 9월) |
2016년식 (1,478 ~ 1,757 만원) 2017년식 (1,623 ~ 2,255 만원) 2018년식 (1,782 ~ 2,520 만원) 2019년식 (1,914 ~ 2,774 만원) |
2016년식 (1,285 ~ 1,559 만원) 2017년식 (1,393 ~ 2,155 만원) 2018년식 (1,643 ~ 2,323 만원) 2019년식 (1,776 ~ 2,477 만원) |
- 기아 니로는 SUV 특성상 현대 아이오닉에 비해 차체가 크고 무거워 같은 하이브리드 엔진을 사용하지만 연비면에서는 아이오닉에 비해 다소 떨어집니다. 다만 SUV는 큰 차체를 가지고 있어 더 크고 무거운 짐을 싣고 다닐 수 있어 패밀카로도 제격입니다.
공통 옵션
< 파워트레인 >
[All] 카파 1.6 GDI 가솔린 엔진, 32kW 전기모터,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 6단 DCT(수동겸용, 부츠타입), 회생제동 브레이크,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Eco / Sports) |
[All] 가솔린 1.6 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32kW 모터,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 회생제동 브레이크), 6단 DCT,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
- 니로와 아이오닉 두 차종 다 같은 1.6 가솔린 엔진과 32kW 모터를 장착한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같은 엔진이라도 차체 크기와 무게에 따라 연비는 다를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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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 >
[럭셔리] 1. 에어백 (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운전석 무릎, 전복감지 사이드 & 커튼), 2. VSM (차세대 ESC), 3. 경사로밀림 방지 장치 (HAC), 4. 급제동 경보 시스템 (ESS), 5. 디스크 브레이크(전, 후륜), 6. 가상 엔진사운드 시스템 (VESS), 7. 유아용시트 고정 장치, 8.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시스템 (TPMS), 9. 타이어 임시수리 장치 (TMK), 10. 후방 주차보조 시스템 [프레스티지] 11.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노블레스] 12. 전방 주차보조 시스템, 13. 동승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
[All] 1. 7에어백 시스템(앞좌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앞좌석 사이드, 전복대응 커튼), 2.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뒷좌석), 3. 차체 자세 제어 장치(ESC), 4.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 (VSM), 5. 경사로 밀림방지 기능, 6. 급제동 경보 장치(ESS), 7.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TPMS), 8.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보행자 보호), 9. 타이어 응급처치 키트 |
- 니로는 각 트림별로 안전 옵션이 나누어져 있으며, 특히 노블레스 등급 경우 전방 주차 보조 시스템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있어 후방뿐만 아니라 주차 시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경우 안전 옵션은 모든 트림이 동일함으로 어떤 트림을 선택하시든 같은 안전 옵션을 갖출 수 있습니다.
< 외관 >
[럭셔리] 1. 205/60 R16 미쉐린 타이어 & 에어로 휠, 2. 프로젝션 헤드램프 (에스코트 기능 포함), 3. LED 라이트 가이드, 4. LED DRL, 5. 안개등, 6.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열선내장, 전동조절, 전동접이), 7. 리어 스포일러, 8. LED 보조제동등, 9. 리어 와이퍼 & 와셔 노즐, 10. 공력 아이템 (액티브 에어플랩, 에어커튼, 언더커버), 11. 알루미늄 차체 (후드, 테일게이트, 전방 백빔), 12. 루프랙 [프레스티지] 13.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14. 도어손잡이 조명(프런트 도어), 15. LED 리어콤비네이션 램프 [노블레스] 16. LED 헤드램프, 에어로타입 와이퍼 |
[I] 1. 프로젝션 헤드램프, 2. LED 주간주행등(DRL), 3. LED 보조제동등, 4. 15인치 투톤 에어로 휠 커버 & 미쉐린 타이어, 5. 이중접합 차음 유리(앞면), 6. 아웃사이드 미러(열선, 전동 조절, 전동 접이, 방향지시등) 7. 알루미늄 차체(후드, 테일게이트), 8. 에어로 타입 와이퍼, 9. 액티브 에어 플랩, 10. 리어 스포일러 [N] 11. 벨트라인 몰딩, 12. 도어 포켓라이팅(앞) [Q] 13. HID 헤드램프(바이펑션), 14. LED 포지셔닝 램프, 15. LED 리어 콤비램프(제동등, 후미등 적용), 16. 도어 사이드 몰딩 |
- 니로는 SUV고 아이오닉은 해치백 스타일이라 각 디자인 별로 외관은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주간주행등이 탑재되어있어 외관상 세련됨이 한층 올라가 있습니다. 특히 SUV 특성상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휠 사이즈가 해치백에 비해 1인치 더 크다는 점은 외관상으로 예뻐 보이긴 하지만 연비와 승차감은 다소 떨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 내장 >
[럭셔리] 1. 블랙 원톤 인테리어, 2. 고급형 클러스터 (3.5인치 모노 TFT LCD 클러스터), 3. 선바이저 거울, 4. D/N 룸미러, 5. 맵램프, 6. 선글라스 케이스, 7. 룸램프 [프레스티지] 8. 가죽 스티어링 휠 & 변속기 노브, 9. 선바이저 조명, 10. 크롬 인사이드 도어핸들, 11. 1열 도어트림 인조가죽 감싸기, 12. 파워 윈도우 스위치 크롬 데코, 13. 도어 암레스트 스티치, 14. 블랙 하이그로시 (도어트림 가니쉬, 스티어링 휠 베젤, 변속기 노브 판넬, 크래쉬패드 가니쉬) [노블레스] 15. 슈퍼비전 클러스터 (4.2인치 칼라 TFT LCD), 16. 블랙 원톤 /그레이 투톤 인테리어 中선택 가능, 17. 알로이 페달, 18. 스테인리스 도어스커프 |
[I] 1. 슈퍼비전 클러스터(4.2인치 컬러 LCD), 2. D컷 스티어링 휠, 3. 선바이저(거울, 조명) [N] 4. 가죽 스티어링 휠, 5. 클러스터 하우징 인조가죽 감싸기 [Q] 6. 듀얼모드 버추얼 클러스터(7인치 컬러 LCD), |
- 옵션 표를 보면 니로는 옵션이 상세히 분류되어 있고 아이오닉은 상세하게 분류되어 있지 않습니다만 비슷한 내장 옵션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각 트림별로 옵션 탑재 유무가 다른 점이 특징입니다. 니로에 경우 계기판(슈퍼비전 클러스)은 노블레스 등급이 돼야 4.2인치인 반면에 아이오닉은 제일 낮은 트림은 I 트림에서부터 4.2인치를 탑재하고 있으면 최상위 트림인 Q에서는 7인치로 업그레이드가 되어있습니다.
< 시트 >
[럭셔리] 1. 인조가죽시트, 2. 운전석시트 높이조절 장치, 3. 1열 히티드시트, 4. 1열 슬라이딩 헤드레스트, 1열 5. 시트백 포켓, 6. 1열 시트벨트 높이조절 장치, 7. 2열 6:4 분할 폴딩시트, 8. 2열 헤드레스트 높이조절 장치 [프레스티지] 9. 1열 통풍시트, 10. 2열 센터 암레스트 [노블레스] 11. 가죽시트, 12. 운전석 파워시트, 13.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14. 동승석시트 높이 조절장치, 15. 2열 히티드시트 |
[I] 1. 직물 시트, 2. 운전석 수동 높이 조절, 3. 앞좌석 슬라이딩 헤드레스트, 4. 앞좌석 시트백 포켓, 5. 뒷좌석 높이 조절 헤드레스트, 6. 뒷좌석 6:4 폴딩 [N] 7. 인조가죽 시트, 8. 앞좌석 열선 & 통풍, 9. 뒷좌석 센터 암레스트 [Q] 10. 운전석 전동 조절(8way), 11. 운전석 전동식 럼버서포트(2way) |
- 니로와 아이오닉 시트 옵션 부분에서 트림별 큰 차이는 기본 트림에서 니로는 인조가죽시트로 관리하기 편한 시트인 반면에 아이오닉은 직물 시트로 관리가 다소 어려운 시트 옵션을 탑재하고 있어 중간 트림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시트 옵션 차이입니다. 특히 패밀리카로 활용하신다면 뒷좌석 열선시트 탑재 유무도 확인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편의 >
[럭셔리] 1. 폴딩타입 무선 도어리모컨키, 2. 원터치 트리플 턴 시그널, 3. 풋파킹 브레이크, 4. 파워 윈도우 (1열, 2열), 5. 파워 도어록, 6. 속도감응형 도어잠금 장치, 7. 속도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MDPS), 8. 오토 라이트 컨트롤, 9.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10. 파워 아웃렛, 11. 별물형 USB 충전기, 12.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운전석, 동승석), 13. PTC 보조히터, 14. 오토 디포그, 15. 램프단선 진단 시스템 [프레스티지] 16.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17. 웰컴 시스템, 18. 히티드 스티어링 휠, 19. 크루즈 컨트롤, 20. 후방 카메라, 21. 2열 에어벤트 [노블레스] 22. 러기지 스크린, 23. 러기지 네트, 24. 러기지 언더 트레이, 25.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 (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26. 운전석 이지억세스, 27.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
[I] 1. 폴딩타입 도어 리모컨 키, 2. 듀얼 풀오토 에어컨, 3. 오토 디포그, 4.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5. 통합주행모드, 6. 풋파킹 브레이크, 7. 주차 거리 경고(후방), 8. 스티어링 휠 리모컨, 9. 오토 라이트 컨트롤, 10. USB 충전기, 11. 세이프티 언락 [N] 12. 버튼시동 & 스마트키 시스템, 13.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14. 스티어링 휠 열선, 15. 오토 크루즈 컨트롤, 16. 후방카메라(조향연동), 17. USB 충전단자(센터콘솔) [Q] 18. 8인치 내비게이션, 19. 폰 커넥티비티, 20. 블루링크, 21. 주차 거리 경고(전방) |
- 니로에 안전 옵션에 있었던 전방 주차 보조 시스템이 아이오닉에는 편의 옵션 중 전방 주차 거리 경고로 비슷하게 탑재 되어지만 니로 옵션이 더 상위입니다. 이 외 트림별로 옵션 차이는 거의 없이 비슷한 편의 옵션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 멀티미디어 >
[All] 1. 고급형 오디오 (5인치 칼라 TFT LCD), 2. 6 스피커, 3. AUX & USB (iPod) 단자, 4.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5. 블루투스 핸즈프리 |
[All] 1. 오디오(5인치 컬러 LCD), 2. 일반 사운드 시스템(6스피커), 3. 블루투스 핸즈프리(음성인식), 4. AUX & USB 단자 |
- 니로와 아이오닉 두 차량 다 비슷한 멀티미디어 옵션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선택 옵션
< 패키지 >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30만원 1.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2. 웰컴 시스템, 3.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4. 도어손잡이 조명 (프런트 도어) [IT 컨비니언스 패키지] 30만원 1.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 2. 센터콘솔 내장형 USB 충전포트, 3. 2열 220V 인버터 [드라이브와이즈] 145만원 1. 긴급 제동보조 시스템 (AEB), 2.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CC), 3. 주행조향 보조 시스템 (LKAS), 4. 부주의 운전 경보 시스템 (DAA) [스마트 내비게이션 (7인치, 후방 카메라)] 75만원 [전자식 룸미러 (ECM), 자동 요금징수 시스템 (ETCS)] 25만원 [선루프(LED 룸램프 포함)] 45만원 |
[I 스타일 패키지] 88만원 1. HID 헤드램프(바이펑션) 2. LED 포지셔닝 램프 3. 듀얼모드 버추얼 클러스터(7인치 컬러 LCD) 4. 반펀칭 가죽 스티어링 휠 5. 스티어링 휠 열선 6. 패들쉬프트 [N 스타일 패키지] 128만원 1. 17인치 알로이 휠 & 미쉐린 타이어 2. HID 헤드램프(바이펑션) 3. LED 포지셔닝 램프 4. LED 리어 콤비 램프 (제동등, 후미등 적용) 5. 듀얼모드 버추얼 클러스터(7인치 컬러 LCD) 6. 반펀칭 가죽 스티어링 휠 7. 패들쉬프트 [Q 스타일 패키지] 98만원 1. 17인치 알로이 휠 & 미쉐린 타이어 2. 반펀칭 가죽 스티어링 휠 3. 패들쉬프트 4. 천연가죽 시트 5.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IMS) 6.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7. 메탈 도어스커프 8. 메탈 페달 & 풋레스트 9. 소프트 재질 도어 센터 트림 10. 조수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밸류 업 패키지] 55만원 1. 버튼 시동 & 스마트키 시스템 2. 도어 포켓라이팅(앞) 3. 인조가죽 시트 4. 앞좌석 열선 [패신저 패키지] 34만원 1. 동승석 수동 높이 조절 2. 뒷좌석 열선 3. 뒷좌석 에어벤트 4. 러기지 스크린 5. 러기지 언더 트레이 6. 러기지 네트 [컨비니언스 패키지] 39만원 1. 하이패스 시스템(ECM 룸미러 포함) 2.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인포테인먼트 패키지 I] 74만원 1. 8인치 내비게이션 2. 폰 커넥티비티 3. 블루링크 4. 후방카메라(조향연동) [인포테인먼트 패키지 II] 59만원 1. 8인치 내비게이션 2. 폰 커넥티비티 3. 블루링크 [JB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34만원 1. JB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8스피커, 외장앰프) [현대 스마트 센스 패키지 I] 59만원 1. 후측방 충돌 경고 2. 후방 교차 충돌 경고 3. 아웃사이드 미러 퍼들램프 4. 주차 거리 경고(전방) [현대 스마트 센스 패키지 II] 137만원 1. 전방 충돌 경고 2. 전방 충돌방지 보조 3. 차로 이탈 경고 4. 차로 이탈방지 보조 5.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6. 후측방 충돌 경고 7. 후방 교차 충돌 경고 8. 아웃사이드 미러 퍼들램프 9.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10. 운전자 주의 경고 11. 하이빔 보조 [선루프 패키지] 47만원 |
- 선택 옵션 부분은 니로는 기본적으로 트림별로 편의사항이 잘 탑재되어 있어 아이오닉에 비해 선택 옵션이 적습니다. 아이오닉 경우 트림별로 미 탑재 되어 있는 옵션을 선택 옵션에서 선택하여 탑재할 수 있으며 스마트 센스 패키지를 선택할 경우 반자율주행 레벨2단계 정도되는 편의사항을 갖출 수 있습니다.
- 니로 : 연비면 연비 패밀리카면 패밀리카 다재다능한 넓은 SUV 입니다.
- 아이오닉 : 니로에 비해 연비도 좋고 편의사항도 잘 갖춰진 가성비 하이브리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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