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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Story

기아 더 뉴 카니발 vs 4세대 카니발 풀체인지(세대변경) 제원 옵션 및 비교 - 구매필독 -

by 멜블 2021.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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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KIA) 더 뉴 카니발(The New Carnival),
4세대 카니발 (4th Carnival) MPV 비교
* 디젤 9인승 기준


제원


제조사 기아차 기아차
모델명 더뉴카니발 4세대 카니발
파워트레인 2.2 디젤
3.3 가솔린
2.0 가솔린 터보
2.2 디젤
3.3 가솔린 터보
트림 럭셔리
프레스티지
노블레스(스페셜)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시그니처
엔진 I4 싱글터보
V6 트윈터보
I4 싱글터보
V6 자연흡기
연비 2.2 디젤
(11.3~11.4 km/ℓ )

3.3 가솔린
(8.2㎞/ℓ)
2.2 디젤
(13.1㎞/ℓ)

3.5 가솔린
(9.1㎞/ℓ)
구동방식 전륜구동 전륜구동
변속기 자동 8단 자동 8단
중고/신차
시세
(21년 8월)
2018년식 
(1,809 ~ 3,992 만원)

2019년식
(2,011 ~ 4,361 만원)

2020년식
(2,219 ~ 4,787 만원)
프레스티지
(3,180 만원)

노블레스
(3,615 만원)

시그니처
(4,010 만원)

세대 변경은 외관뿐만 아니라 파워트레인까지 변경되어 연비 측면에서도 10~15% 이상 향상되어 유지비 절감 효과가 있으며 특히 3.5 가솔린 엔진 탑재로 3.3 가솔린 엔진 대비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선사해줍니다. 


공통 옵션

< 파워트레인 >


[All]
1. R 2.2 E-VGT 디젤 엔진(강화유로6), 8단 자동 변속기 (수동겸용, 부츠타입, 액티브 에코 시스템)
2. V6 람다II 개선 3.3 GDI 가솔린 엔진, 8단 자동 변속기
[All]
1. 스마트스트림 D2.2 엔진, 8단 자동변속기, 속도감응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2. 스마트스트림 G3.5 GDI 엔진, 8단 자동변속기, 속도감응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디젤 엔진경우 최고출력과 최대토크는 기존 더 뉴 카니발과 같지만 변속기 업그레이드와 최적화를 통해 연비 부분은 10~15% 이상 향상되었습니다.

 

가솔린 엔진 경우 3.3 -> 3.5 엔진으로 배기량은 늘어났지만 연비는 오히려 더 상승하여 이번 4세대 카니발 엔진 설계에 심혈을 기울인 기아차라는 걸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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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 >


[All]
1. 에어백
(운전석/동승석 스마트 에어백, 전복감지 커튼, 사이드),
2. 차체자세제어장치(ESC),
3.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AC), 
4. 급제동경보시스템(ESS),
5. 디스크 브레이크(전륜/후륜),
6. 전/후방 주차보조 시스템,
7.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시스템(TPMS),
8.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9. 유아용시트 고정장치(2열, 3열),
10. 소화기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1. 7에어백
(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전복감지커튼, 1열 사이드),
2.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3. VSM,
4.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5.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6. 급제동 경보시스템,
7.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8. 1열/2열/3열/4열 시트벨트 리마인더,
9. 2열/3열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10. 타이어 임시수리장치,
11. 소화기

[시그니처]
12.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
13.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존에 안전 옵션은 보조역할 및 경보 기능으로만 활용 되던 더 뉴 카니발에서 4세대 카니발로 넘어오면서 시그니처 최상위 트림을 선택하는 경우 첨단 운전자 보조(ADAS) 기능까지 탑재가 되어 별도 선택 옵션으로 추가하지 않고 기본 옵션으로 탑재한 상태로 운행이 가능합니다. 

 

점점 ADAS 기능의 레벨이 높아지고 있고 같은 ADAS 라도 연식에 따라 최적화 업데이트가 다르기에 이번에 나온 카니발의 ADAS 기능은 정확도가 더 좋고 높습니다.


< 외관 >


[럭셔리]
1. 7/9인승 전용 범퍼,
2. 235/60R18타이어 & 럭셔리 알로이 휠,
3. 프로젝션 헤드램프,
4. LED DRL(포지셔닝 겸용), 
5. 프로젝션포그 램프,
6. LED리어콤비네이션 램프,
7. LED리피터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히팅기능, 전동조절, 전동접이), 
8.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9. 도어손잡이 조명(1열),
10. 루프랙,
11. 에어로타입 와이퍼,
12. 리어스포일러(보조제동 등 포함),
13. 머드가드

[프레스티지]
14. 235/55R19타이어 & 크롬 스퍼터링 알로이 휠,
15. 크롬 루프라인 몰딩

[노블레스(스페셜)]
16. LED 헤드램프,
17. LED 포그램프
[프레스티지]
1. 235/60 R18 굿이어 타이어&전면가공 휠,
2. LED 헤드램프,
3. LED DRL,
4.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5.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6. 도어손잡이 조명(프론트),
7. 에어로타입 와이퍼,
8. 윈드쉴드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9. 루프랙,
10. 샤크핀 안테나

[노블레스]
11. 1열 도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12. 크롬 몰딩(범퍼, 도어 하단),
13. 크롬 가니쉬(C필라, 테일게이트),
14. 블랙 하이그로시 도어 프레임 가니쉬

[시그니처]
15. 235/60 R18 컨티넨탈 타이어&전면가공 휠

외관은 보는 사람마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디자인이며 특히 큰 차체에 비해 LDE 헤드램프와 테일램프 등 램프류가 전체적으로 샤프한 디자인으로 탑재가 되어있어 다소 부조화스러운 부분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세대변경(풀체인지)로 보이는 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탑재로 외풍과 주행 시 외부 소음에 대해 차단 역할을 신경 쓴 부분이고, 올 뉴 카니발에서 더 뉴 카니발로 넘어오면서 최상위 트림 선택 시 컨티넨탈 타이어가 기본 옵션에서 빠져있었는데 이 부분이 4세대 카니발로 넘어오면서 다시 기본 옵션으로 탑재가 되는 점은 좋은 업그레이드로 보입니다.


< 내장 >


[럭셔리]
1. 인테리어 칼라(그레이/베이지 中택1)
2. 고급형 클러스터(3.5인치 모노 TFT LCD),
3. 가죽스티어링휠&변속기 노브,
4. 전자식 룸미러(ECM),
5. 컨버세이션 미러, 
6. 선바이저(거울, 조명),
7. 글로브박스 조명,
8. 크롬 인사이드 도어 핸들(1열)

[프레스티지, 노블레스(스페셜)]]
9. 인조가죽 감싸기(1열 도어 센터트림),
10. 우드그레인 (도어센터트림),
11. 블랙하이그로시(콘솔 어퍼커버),
12. 가죽+우드그레인 스티어링 휠,
13. 확장형 선바이저
[프레스티지]
1. 슈퍼비전 클러스터(4.2인치 칼라 TFT LCD),
2. 가죽 스티어링 휠,
3. 가죽 변속기 노브,
4. D/N 룸미러,
5. 슬라이딩 선바이저(거울, 조명)

[노블레스]
6. 전자식 룸미러(ECM),
7. 블랙하이그로시 내장재
(콘솔 어퍼커버, 도어 스위치 판넬),
8. 1열 크롬 인사이드 도어핸들

[시그니처]
9. 슈퍼비전 클러스터(12.3인치 풀사이즈 칼라 TFT LCD),
10. 앰비언트 라이트,
11. 1열 도어 센터트림 스티치

시대를 반영하듯 외관보다는 내장에 대한 만족감 향상을 위해 완성차 업체들은 꾸준히 고민하고 연구하고 적용하고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습니다. 

 

카니발에서도 기어봉을 빼고 전자식 변속 다이얼로 변화시켰고 무엇보다 클러스터는 12.3인치 풀사이즈로 탑재가 가능하여 기존 대비 넓은 시야 감과 개방감 그리고 디스플레이에서 얻어지는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 시트 >


[럭셔리]
1. 인조가죽시트,
2. 운전석 통풍시트,
3. 1열 히티드시트,
4. 1열 시트벨트 높이 조절 장치,
5.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6. 2열 히티드시트,
7. 2열 독립 시트(슬라이딩, 리클라이닝, 암레스트),
8. 3열 독립시트(슬라이딩, 리클라이닝, 암레스트), 
9. 4열 팝업 싱킹 시트

[프레스티지]
10. 운전석 파워시트,
11. 동승석 통풍& 파워 시트

[노블레스(스페셜)]
12. 가죽시트
[프레스티지]
1. 인조가죽시트,
2. 1열 열선시트,
3. 1열 통풍시트,
4.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5. 2열 열선시트,
6. 2열 독립시트(전/후 슬라이딩, 리클라이닝, 워크인),
7. 3열 독립시트(쿠션 팁업&전/후 슬라이딩, 리클라이닝),
8. 4열 팝업 싱킹 시트

[노블레스]
9. 1열 파워시트,
10.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11. 운전석 4WAY 전동식 허리지지대

[시그니처]
12. 가죽시트

시트의 구성과 배치는 크게 달라진 것은 없으나 가죽시트의 품질은 기존 대비하여 좀 더 부드럽게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 편의 >


[럭셔리]
1.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2. 웰컴시스템,
3. 히티드 스티어링 휠,
4. 충전용 USB 단자 (콘솔2개, 3열 1개),
5. 크루즈 컨트롤(정속주행장치),
6. 파워스티어링,
7.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8. 풋파킹 브레이크,
9. 파워 도어록, 
10. 파워 윈도우(1열, 2열),
11. 오토 라이트 컨트롤 헤드램프
(에스코트 기능 포함),
12. 타이어 임시수리 장치,
13. 파워 아웃렛,
14. 주행정보 시스템,
15. 클러스터 조명 조절 장치,
16. 매뉴얼 에어컨,
17. PTC 히터,
18. USB 충전기

[프레스티지]
19. 버튼식 파워 슬라이딩 도어,
20. 수동선커튼(2열~3열),
21.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22.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노블레스(스페셜)]
23. 스마트 테일게이트,
24.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EPB, AUTO HOLD 기능 포함),
25.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운전석, 동승석, 후석), 
26.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27. 오토디포그
28.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
(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29. 운전석 이지억세스,
30.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31.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
32. 220V 인버터(200W)
[프레스티지]
1.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원격시동 포함),
2. 전자식 파킹브레이크(EPB, 오토홀드),
3. 후방 모니터,
4. 오토 라이트 컨트롤,
5. 열선 스티어링 휠,
6.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7.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8. 동승석/2열 파워윈도우,
9. 승하차 스팟램프,
10. 매뉴얼 에어컨,
11. 고성능 에어컨 필터,
12. 후석 보조 에어컨 필터,
13. 1열/2열 USB 단자(충전용),
14. 파워아웃렛

[노블레스]
15.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16.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17. 패들쉬프트,
18. 레인센서,
19.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
20. 스마트 파워 슬라이딩 도어,
21. 2열/3열 측면 수동 선커튼,
22. 동승석/2열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23.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운전석/동승석/후석),
24. 공기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25. 오토디포그,
26. 애프터 블로우

[시그니처]
27.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28. 운전석 이지 억세스,
29.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미러,
30. 외부공기 유입방지 제어,
31. 220V 인버터

전자식 변속 다이얼과 애프터 블로우(에어컨 냄새 방지) 함께 웬만한 옵션은 기존 옵션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편의 옵션 자체로는 한국 완성차 브랜드의 옵션이 세계 어느 완성차 업체보다도 운전자 및 탑승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설계 및 탑재가 되어있습니다. 


< 인포테인먼트 >


[럭셔리, 프레스티지]
1. 스마트 디스플레이 오디오
(7인치, 후방카메라, 미러링크 기아 “T-MAP”
/ 애플 카플레이 지원), 
2. AUX & USB(iPod) 단자,
3. 6스피커,
4. 블루투스 핸즈프리,
5.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6. 샤크핀 타입 외장형 통합 안테나

[노블레스(스페셜)]
7. 스마트 내비게이션 UVO 3.0
(8인치, 후방카메라, 미러링크 기아 “T-MAP”
/ 애플 카플레이 지원),
8. 서라운드 뷰 모니터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1.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2. 6스피커,
3.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4. 블루투스 핸즈프리,
5. USB 단자(데이터리딩용)

[시그니처]
6. 12.3인치 내비게이션
(기아 커넥트, 폰 프로젝션,기아 페이),
7.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8. 8스피커,
9. 후석 음성인식,
10. 후석 대화모드

넓어진 내비게이션으로 시야 감도 제공하지만 특히 카니발 MPV 차량 특성상 앞좌석과 뒷좌석 간 거리가 멀어서 대화를 주고받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후석 음성인식뿐만 아니라 후석 대화모드 기능까지 탑재되어 있어 앞자리와 뒷자리 간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부분이 좋습니다. 


선택 옵션

< 패키지 >


[컨비니언스팩]
1.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
(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2. 운전석 이지억세스,
3.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4.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
5. 220V 인버터(200W)

[드라이브 와이즈 I] 180만원
1. 스마트크루즈컨트롤(정차&재출발) ,
2. 전방충돌방지 보조(차량, 보행자),
3. 차로이탈경고,
4. 후측방 충돌경고,
5. 후방교차충돌경고,
6. 전자식 파킹브레이크(EPB, AUTO HOLD 기능포함)

[드라이브 와이즈 II] 128만원
1. 스마트크루즈컨트롤(정차&재출발),
2. 전방충돌방지 보조(차량, 보행자),
3. 차로이탈경고,
4. 하이빔 보조,
5. 후측방 충돌경고,
6. 후방교차충돌경고

[프리미엄팩] 149만원
1. 콘티넨탈 타이어,
2. 스테인리스 도어스커프(1열, 2열),
3. 최고급 가죽(NAPPA) 시트,
4.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8스피커, 외장앰프),
5. 슈퍼비전클러스터 (7인치 칼라TFT-LCD)

[듀얼 선루프] 85만원
[스타일] 90만원
1.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2. 프론트 LED 턴시그널램프,
3. LED 포그램프,
4. LED 리어 콤비네이션램프,
5. 235/55 R19 컨티넨탈 타이어&전면가공 휠

[컴포트] 110만원
1. 2열 통풍시트,
2. 2열 파워 리클라이닝 시트 (워크인 기능 미적용),
3. 확장형 센터콘솔,
4. 3열 USB 단자 (충전용),
5. 나파가죽시트

[드라이브 와이즈] 60만원
1.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2.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3. 후석 승객 알림,
4. 안전 하차 경고

[12.3인치 내비게이션] 125만원
1. 12.3인치 내비게이션(기아 커넥트, 폰 프로젝션, 기아 페이),
2.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3. 8스피커,
4. 후석 음성인식,
5. 후석 대화모드,
6.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
7. 고속도로 주행 보조, 레인센서,
8.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9.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운전석/동승석/후석),
10. 공기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11. 오토 디포그,
12. 애프터 블로우

[스마트커넥트] 90만원
1.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2. 기아 디지털 키,
3.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핸들(1열),
4. 빌트인 캠(주행 중 영상기록 장치),
5. 보조배터리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60만원
1.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12스피커, 외장앰프)

[모니터링팩] 135만원
1. 서라운드 뷰 모니터,
2. 후측방 모니터,
3.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4. 리모트 360도뷰(내 차 주변영상),
5. 슈퍼비전 클러스터 (12.3인치 풀사이즈 칼라 TFT LCD)

[듀얼 선루프] 85만원
1. 듀얼 선루프,
2.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러기지램프)

카탈로그 PDF

1. 더뉴카니발 카탈로그.pdf
4.31MB
2. 4세대 카니발 카탈로그.pdf
9.66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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