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차 출시 관련 페이스리프트와 풀체인지 용어 차이점 >
완성차 브랜드는 매년 지속적인 내외관 개발로 엄청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고객의 구매욕을 충족시키기 위해 차량을 출시합니다. 출시하는 차량을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고 타 브랜드와 경쟁을 지속하며 크고 작은 변화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모든 기술과 과학의 집합체인 완성차 브랜드는 보통 1년 단위로 신차를 출시하고 신차가 출시되면 페이스리프트 부분변경 모델, 풀체인지 연식변경, 마이너 체인지(고객 맞춤형 기존 모델에 성능 개발) 모델 등을 발표합니다. 각 용어마다 어떤 부분이 변경되고 어떤 부분을 뜻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리프트 (부분변경)
페이스리프트, 부분변경 알아보기
사람 얼굴의 주름을 피는 뜻으로 보일 수 있고 차량에서도 기존 외관에서 좀 더 세련되고 시대에 맞게 헤드와 리어가 변경됐음을 알려주는 용어이기도 합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실내, 외관, 디자인 등 외형적으로 라디에이터 그릴, 전조등과 실내 내장 인테리어 변화 등 다양한 변화 시도를 보여주는데 풀체인 전 페이스리프트로 한번 더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2년 또는 3년 주기로 이루어집니다.
페이스리프트 부분변경 모델 경우 차량 이름앞에 "더 뉴"라는 명칭을 붙이기도 합니다.
풀체인지 (연식변경)
풀체인지, 연식변경 알아보기
풀체인지, 풀 모델 체인지는 세대가 완전히 변경되어 이름만 빼고 차 외관과 성능 그리고 모든 옵션 사양이 변경된 걸 의미합니다. 이전 세대와는 등급 이외에 모든 것이 바뀐 전혀 다른 차라고 생각할 수 있고 차량 플랫폼과 파워트레인까지 전부 달라집니다.
같은 차량 이름이지만 1세대, 2세대를 붙이는 경우 풀체인지 모델이며 보통 3년에서 7년 주기로 진행이되며 국내 완성차 브랜드와 해외 완성차 브랜드 간 주기를 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풀체인지 연식변경 모델 경우 차량 이름앞에 "올 뉴"라는 명칭을 붙이기도 합니다.
20xx연식, 20xx년형 용어 설명
20xx년식
- 자동차 연식은 제조 연도가 아닌 24개월(2년) 범위 내에서 제조사가 알아서 정하도록 하고 있고 2020년에 제조된 차량이라도 2021년식으로 타이틀을 붙이고 출시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되고 제조 연도와 연식에 시기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고객들로 하여금 오해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연식변경이 더딘 차종에 대해서만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0xx년형
- 연식에서 고객들이 헷갈려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연식"이라는 단어를 빼고 "연형"이라는 모델명에 붙여 차량이 최신 차량이라는 걸 홍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차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며 통상적으로 중고차 거래 시 "연형"으로 출시된 같은 모델의 옵션 사양을 보기 위함으로도 참고가 되는 표기법입니다.
체크사항
- 페이스리프트 (부분변경) : 디자인 및 내관의 일부 변화, 2~3년 주기로 진행
- 풀체인지 (연식변경) : 차량 모델명만 빼고 플랫폼부터 외관까지 다변화, 3~7년 주기로 진행
2021.07.23 - [Info. Story] - 전기자동차 vs 수소자동차 구동 원리 및 장점, 단점 비교 정리
2021.07.17 - [Info. Story] - (Tip) 티스토리 애드센스 CPC 클릭 단가 높이기 & 티스토리 광고 수익 높이기
댓글